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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밤의 낭만, 정동진독립영화제

조용한 정동진, 별이 빛나는 밤에,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했던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저마다의 소리를 가진 독립영화를 상영하는 영화제가 있다. 정동진독립영화제. 태어나서 한 번도 보지 못한 반딧불이도 날아다닐 것 같고, 밤바다 냄새가 영화제가 열리는 초등학교 운동장까지 퍼져있을 것만 같다. 시끌벅적한 서울을 벗어나 20회를 맞은 정동진독립영화제를 직접 방문해보기로 했다. 

 

강릉 밤하늘 아래,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독립영화

 

정동진독립영화제, 독립영화

정동진독립영화제는 1999년 강릉씨네마떼끄의 주최로 독립, 대안, 낭만을 모토로 독립영화의 저변 확대와 지역 영상문화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탄생했다. TV에서 보던 정장을 차려입은 배우들이 참여하는 영화제와 달리,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관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추구한다. 관객과 함께하는 개막식, 감독과 배우가 관객들과 갖는 대화 시간, 관객이 재밌게 본 영화를 투표하는 땡그랑동전상 등 관객 친화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그 이유다. 일반적인 영화제와 달리 독립영화만을 다루는 영화제가 탄생한 것은 주최 측인 강릉씨네마떼끄의 역할이 크다. 1996년 영화공동체를 꿈꾸며 강릉에서 창립된 강릉씨네마떼끄는, 소규모 상영회와 영화 세미나 등을 시작으로 독립영화와 관련된 활동을 지속해서 진행했다. 대규모 산업 주도의 영상문화 속에서 영화를 둘러싼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모색하며 독립영화가 설 자리를 넓혀나간 것이다. 그 결과의 집합체가 바로 정동진독립영화제이다. 수도권에서 벗어난 지역에서 독립영화와 같은 요소를 다루는 것은 어떻게 보면 조금 중심에서 벗어난 변두리적인 문화를 품고 있다는 것에 또 다른 의미가 담겨있다.

 

정동진독립영화제, 정동진

가끔 사람들이 일출을 보러 떠나기도 하는 정동진은, 생각보다 그리 접근하기 쉬운 곳은 아니다. 버스나 기차로나 서울에서 바로 간다고 해도 빠르면 4시간, 느리면 6시간이 걸리는 정동진은 사실 독립영화 한 번 즐기러 다녀오기에 편한 곳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 매력적인 장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마이너한 독립영화와 변두리의 정동진, 초등학교 운동장.

이런 정동진에서 영화제가 개최되기까지는 긴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4월부터 영화제는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낸다. 상영작 공모가 시작되는 것이다. 약 1달 동안 진행되는 작품 공모에는, 지난 1년간 국내에서 대한민국 국적의 연출가가 제작한 독립영화만 출품 가능하다. 공모 접수가 완료되고 심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6월쯤 자원활동가 모집이 시작된다. 2007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정동진독립영화제의 자원활동가들은 강릉씨네마떼끄 스텝들과 함께 영화제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영화제의 ‘심장’이라고 불린다. 영화제의 첫 번째 관객이면서, 관객이 만나는 첫 번째 얼굴이며, 영화제를 만들어가는 첫 번째 스텝이기 때문이다. 자원활동가는 룰라와 짤꾹, 두 종류가 있다. 룰라는 ‘룰루랄라~’의 줄임말로 영화제 시작 2주 전부터 상시 결합해 즐겁게 일하는 장기 자원활동가이고, 짤꾹은 ‘짧고 굵게!’의 줄임말로 영화제 기간 중 기를 모아 활동하는 단기 자원활동가이다. 6월 말부터 7월 초 사이 상영작과 자원활동가 선정 발표가 이루어지고, 영화제는 개막식과 상영식 준비에 돌입한다.

 

정동진독립영화제의 마스코트, 우산살 소녀

우산살 소녀는 초롱초롱한 밤하늘의 별들을 기대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태어난 귀여운 꼬마이다. 우산살은 그녀의 마법 봉이다. 명랑하고 재기발랄한 성격의 우산살 소녀는 독립, 대안, 낭만의 영화제를 지켜주는 깜찍한 수호천사이다.

 

떠나자

 

영화제 가는 길

티켓 예매가 따로 필요 없는 자유로운 정동진독립영화제. 영화제에 가기 위해 준비할 것은 교통수단과 밤을 지낼 숙소이다. 인터넷으로 적당한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한 뒤 정동진으로 데려다줄 기차와 버스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이런저런 이동 방법을 찾아보며 든 생각은 이거다. 정동진, 이렇게 먼 곳이었다니. 

고민 끝에 택한 방법은 버스를 타고 떠나는 것이었다. 서울 청량리에서 정동진으로 바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6시간이나 기차에서 보내야 했기 때문에 포기했다. 동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약 3시간을 이동하여 강릉고속버스터미널에 도착한 뒤 정동진으로 이동해야 했다. 날도 더운데 그냥 택시를 탈지, 강릉역에 가서 기차를 탈지 고민을 하다가 결국 그냥 강릉 109번 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109번 버스도 2시간에 한 번 간격으로 운행해서 타기 까다로웠지만, 운 좋게 맨 뒷자리에 자리를 잡고 정동진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영화제의 현장에 도착하다

바다에 해가 질 무렵 도착한 영화제에는 복작복작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현수막 앞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 마실 거리와 굿즈를 팔거나 관객석 옆쪽으로 모깃불을 열심히 피우는 서포터즈들, 6살 손녀부터 할머니까지 온 가족이 함께 온 관람객들도 보였다. 웬만한 영화관 못지않은 커다란 스크린 앞에는 관객들이 앉을 수 있는 플라스틱 의자가 줄지어 놓여 있었고, 그 뒤쪽으로는 명당자리에 돗자리를 펴고 편안하게 누운 사람들이 여름밤의 여유를 즐기고 있었다. 

 

영화제를 관람하다

해가 지자 깜깜한 밤하늘이 정동초등학교 위를 덮었다. 사회자의 간단한 인사와 소개말이 끝나자 스크린은 영화를 위해 빛을 내기 시작했다. 영화제는 3일에 걸쳐 개막식, 5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진 영화 상영, 그리고 폐막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각 섹션이 끝난 후에는 해당 영화의 감독과 배우들이 무대에 올라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즉석에서 이루어지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영화에 대해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관객과의 대화가 끝나갈 무렵에 무대에 올라온 감독과 배우들이 ‘땡그랑 동전상’을 어필하는 멘트를 듣는 재미도 쏠쏠했다. 땡그랑 동전상은 관객이 투표해 뽑는 인기상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단, 투표를 동전으로 하는 것! 동전의 가치와는 관계없이 개수로만 순위를 선정하고, 영화제 진행 기간 중 매일 밤 시상된다. 정동진독립영화제다운 독특한 수상 방식이다.

초등학교 한쪽에서는 서포터즈들이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영화제가 상영되는 동안 계속 열려 있는 ‘정동진 상회’, ‘간식 부스’, ‘정동진 별바’는 독립영화와 딱 어울리는 것들을 마련해두었다. 정동진 상회에서는 기념 티셔츠와 다양한 수제 기념품들을 판매했다. 간식 부스와 정동진 별바에서는 늦은 시간까지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고소한 뻥튀기, 핫바와 맛좋은 칵테일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었다.

영화제 시작 전부터, 상영하는 동안, 그리고 끝나서까지도. 별들 아래에서 웃음소리와 탄성이 끊이지 않았다.

 

독립영화제에서 만난 영화들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는 바닷가 옆 초등학교의 분위기부터 여름이지만 선선한 바람이 부는 저녁 날씨까지, 모든 것이 좋았지만 역시 가장 좋았던 것은 정동진독립영화제에서 만난 영화들이다. 영화관에서 보는 영화들과는 다르게 단편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이 많았고, 저마다 표명하고자 하는 주제들이 분명했다. 정동진독립영화제에서 상영된 작품들은 어떤 특별함을 빛내고 있었을까?

 

  • <성인식>, 오정민, 2018

취업에 실패한 29세 서울 소재 대학생, 백설은 막연한 미래에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차에 대구에서 올라온 엄마, 해숙이 백설을 찾아와 느닷없이 ‘이제 나는 내 인생, 니는 니 인생 좀 살자’며 백설에게 모든 경제적 지원을 끊고 세계여행을 떠나겠다고 선언한다. 당황한 백설은 독립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며 따져보지만 해숙은 결국 백설을 떠난다. 

     <성인식>은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나이 스물이 넘는다고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부모에게서 독립할 수 있어야 진정한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한다. 하지만 경제적인 독립 역시 진정한 독립 인가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관객과의 대화에서 오정민 감독은 ‘부모님이 돌아가시지 않으면 성인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영화의 끝에 백설이 세계여행을 간 어머니를 ‘돌아가셨다’고 표현한 것이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온전히 독립해야 한다면, 이 세상에서 혼자가 된다면 어떤 대처를 하게 될지 생각해보게 해주는 영화이다.

 

  • <조인성을 좋아하세요>, 정가영, 2017

드라마. 영화감독 가영은 조인성을 캐스팅하고 싶다. 아직 시나리오는 없지만. ‘머릿속에 시나리오는 다 있는데, 조인성 배우가 없으면 의미가 없다’는 말을 계속하는 가영의 말은 터무니없어 보인다. 꼭 현실적인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이상적인 그림만 그리고 있는 모습이 지금 우리의 모습은 아닐지 되돌아보게 한다. 하지만 놀랍게도, 가영은 영화 속에서 조인성과 영화를 함께할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은 곧 이 영화의 제작과정이기도 했다.

     물론 감독은 영화에서와는 달리 시나리오가 완성된 상태에서 조인성 배우의 소속사로 보냈고, 답변이 올 것이라는 기대 없이 재밌는 각본 작업을 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다고 했다. 그런데 다음날 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고, 실제로 조인성 배우가 영화에 목소리 출연을 하게 된 것이다. 성인식, 당신이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과감히 실천해본다면 이루어질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품게 해줄 영화이다.

 

  • <그 새끼를 죽였어야 했는데>, 이가홍, 2018

남자 배우들의 잇따른 하차로 위기에 처한 드라마 <유니콘의 후예>. 방영을 멈출 수 없는 관계자들은 비상 대책회의에 돌입한다. 비상 대책회의에서 막내 수지는 위기를 맞은 드라마의 전개를 ‘노조’로 이어나간다. 물론 ‘드라마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냐~’며 시작하는 선배 작가들의 말로 수지의 아이디어는 잘려나간다.

     실제 민주노총의 후원도 받아 제작된 이 영화는 드라마 작가들이 모여 회의하는 장면을 빌려 노동조합의 권리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창조하는 드라마인 만큼, 다양한 직업군을 비꼬고 자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힘이 약한 자들에 대해, 노동조합에 대해 다룬 영화가 그동안 있어왔는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드라마 관계자들의 대화가 빠른 템포로 진행되며 오가고, 씬이 바뀌는 중간마다 궁서체로 줄거리를 요약하여 화면 아래에서 위로 흘려보내는 독립영화에서만 볼 수 있을 듯한 ‘병맛 연출’을 보여준 점이 재밌었다. 연약한 여주인공이 유니콘을 탄 남주인공의 도움을 받는 것이 당연시되는 드라마의 줄거리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노조를 세워 성장하는 현실의 이야기를 마주해보자.

 

  • <OO>, 오서로, 2017

<OO>는 누군가의 콧구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재치 있게 풀어낸 영화이다. 동그란 두 개의 모양의 콧구멍이 벌렁 이는 것을 보여주며 시작하는 이 영화는 시작부터 확실하게 외친다. 나 콧구멍 얘기할 거야!

     콧구멍에서 바람이 나오고, 진득한 콧물이 나온다. 마치 총이 장전되었다가 발사되는 것처럼 기침이 터져 나오면 잠겨지지 않은 수도꼭지처럼 콧물이 흐른다. 막아도 콧물이 흘러내리는 콧구멍을 막기 위해, 건조한 휴지로 코를 닦고 닦다 보니 마치 까끌까끌한 성냥갑 옆면에 성냥을 확 그은 듯 불이 붙은 느낌이다. 무슨 수를 써봐도 콧구멍은 꿈쩍 않는다. 콧구멍에서 시작하여 콧구멍으로 끝나는 이 애니메이션, 6분 10분이라는 시간을 야무지게 잡아먹는다.

 

다시 또 봐, 정동진

 

정동진독립영화제의 밤은 하늘에 수놓아진 수많은 별과, 간간이 들리는 사람들의 웃음소리와, 끝날 때쯤엔 정이 든 모깃불 향으로 가득했다. 물론 그 밤을 가장 빛내준 것은 독립영화들이다. 정동진독립영화제가 아니었다면 세상에 있는지도 몰랐을 독립영화들. 변두리의 공간에서, 변두리의 영화들이 주체가 된 영화제이지만 그 안에서는 어느 영화제보다 아름다운 낭만을 품고 있었다. 올해는 막을 내렸지만 아쉬움은 이만 버리고, 20회 정동진 독립영화제가 남긴 아름다운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내년을 기다려야겠다.

이민지  leereum9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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